티스토리 뷰
목차
외출할 때도 잠잘 때도 불쑥 찾아오는 고통
요실금
요실금 환자수는 겨울이 많으며 특히 더 추운 1~2월에 환자 비중이 높다.
요실금은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남, 녀, 모두 나타날 수 있지만 남성에 비해 요도길이가 짧고, 출산경험을 가진 여성에게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발생하는 배뇨 장애 중의 하나이다.
요실금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골반근육의 약화, 신경 손상으로 인한 요도괄약근 기능저하, 폐경, 급성 및 만성 방광염, 골반부 수술, 방사선 치료, 당뇨, 중추 및 말초 신경질환, 하부 요로의 폐색이 있는 경우 발생한다
요실금의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치료도 달라야 한다.
요실금의 종류
1. 복압성 요실금 : 재채기, 큰 웃음 등 배에 강한 힘이 들어갈 때, 높아진 복강 압력이 방광을 압박하여 생기는 요실금 증상이다.
2. 절박성 요실금 : 절박성 요실금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방광근의 압력이 높아지는 것으로, 과민성 방광 증세로부터 유래한다.
3. 범람 요실금 : 요도가 잘 열리지 않아, 소변이 방광에 가득 차게 되다 못해서 조금씩 새는 경우. 가장 흔한 이유는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전립선비대증이며, 요도염이나 신경적인 이상으로도 발생한다. 소변이 마려운 느낌보다는 방광이 꽉 찬 느낌이 특징적이다.
4. 진성 요실금 : 주로 여성에서, 해부학적으로 방광과 질 사이에 구멍이 존재하여 질로 소변이 새는 경우. 요도 조임근 손상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
5. 기능적 요실금 : 흔히 우리가 말하는 참다가 실패한 경우. 오랫동안 화장실에 가지 못할 이유가 있는 경우, 또는 질환으로 인해 화장실에 가지 못하는 상황인 경우에 일어나는 것으로, 이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소변을 오래 참는 과정이 반복될 경우 요도염, 요로 결석 등의 합병증이 일어나기 쉽다
6. 약물성 요실금 : 먹고 있는 약에 의해 요실금이 발생한 것. 방광의 소변배출은 주로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데, 여기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을 조절하는 약제를 과량 복용할 시 발생한
7. 정신적 요실금 : 정신적인 요인과 스트레스로 인해 요실금이 발생하는 것.
8. 혼합 요실금 : 복압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합쳐진 형태. 힘을 줘도 나오고,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지 못하게 된다.
치 료
방광의 압력을 낮추는 치료
- 생활습관개선
- 약물치료
- 보톡스 주사
- 봥광확대술
요도의 압력을 낮추는 치료
- bulking agent 삽입
- sling 수술
- 인공괄약근
요실금을 예방하는 요령
● 케겔운동을 지속적으로 한다.
● 요실금을 조장할 수 있는 청량음료나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를 삼가한다.
● 비만과 만성기침, 변비 등은 요실금의 위험인자이므로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하고 하루에 적당한 양의 물을 섭취한다.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감소해 방광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인다.
● 알레르기 유발 환경을 가능한 피하여 기침을 하지 않도록 한다.
● 좋은 배뇨습관을 기른다. 1일 배뇨 회수는 4~6번 정도이므로 이를 참고하여, 너무 자주 배뇨하지 않도록 한다.
● 너무 꽉 조이는 옷은 복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헐렁한 옷을 입는다.
●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기는 일은 피하고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지 않는다.